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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이야기/마케팅

SNS마케팅의 기초 VERSION 1.0

SNS마케팅은?

 

sns마케팅은 기존 우리가 진행하고 있는 바이럴마케팅이 컨텐츠 중심적 마케팅이었다면, 소셜네트워크 마케팅은 컨텐츠를 뒤편으로 살짝 미루고 관계가 중심이 되는 마케팅이다.

무엇을 이야기 할까 라는 이야기의 메시지가 중심이었는데 이제는 누구와 이야기 할까? 라는 것이다. 여기서는 무엇을 이야기할까? 라는 것을 2차적인 문제로 간주 될 수 있다.

 

사람, 관계 >>>>>>>>> 컨텐츠

 

그런데 여기서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 이 관계들 속에서 무엇을 이야기하고 있으며, 그 무엇에 관한 평가는 어떠한가를 이 소셜네트워크는 보다 직접적으로 우리에게 전달해준다. 

 

바이럴 마케팅에 있어서 소셜네트워크의 활용은 먼저 관계를 맺고, 우리가 할 이야기(컨텐츠)를 보다 직접적이고,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매체가 된다.

 

관계를 맺는 도구들

 

트위터, 미투데이, 요즘, 잇글링, 요즘, 페이스북등이 있다. 즉 요즈음 회자되고 있는 T,G,I,F 이다.

페이스북을 제외한 도구들은 트위터의 한국판 아류작들이다. 기능적으로 약간씩 다른 뿐 동일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물론 페이스북 또한 담벼락이라는 기능을 통하여 트위터의 일차적인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트위터와 페이스북으로 대표되는 2개의 큰 sns도구(나중에는 미디어로 언급될 수있다)는 각 개별화된 역할의 차이점이 있다고 생각된다. 트위터는 낯선자와 관계맺기이며 페이스북은 오프라인의 인맥을 온라인으로 끌어오고 있는 기존관계의 온라인화 이다. 즉 트위터는 관계생성이고 페이스북은 관계의 확장이다. 물론 트위터도 리스트라는 기능을 통하여 기존관계를 구분하여 유지할 수 있다.

 

 

 

 

 

 

 

 

실시간검색

 

영화 인셉션은 재미있는가?

 

현재 우리나라 검색엔진에서 SNS의 내용을 실시간으로 검색하여 보여주는 실시간 검색을 지원하고 있는 곳은 다음을 시작으로 하여 네이버,네이트,구글등이 있다. 또한 트윗트렌드,다봇과 같은  전문검색엔진들도 있다 실시간검색은 우리에게 놀라운 경험을 제공한다. 구전의 척도를 시각적으로 보여줄 수 있다. 이것은 마케팅을 위해 시사하는 바가 크다. 우리가 소구하고 있는 대상에게 얼마나 회자되고 있는지, 그리고 누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정확하게 보여준다.

 

여기서는 영화 인셉션을 통하여 인셉션이 얼마나 구전되고 있으며, 인셉션이라는 영화가 재미있는 영화인지 아닌지 알아볼 수 있다

 

네이버 실시간 검색

http://realtime.search.naver.com/search.naver?sm=tab_hty&where=realtime&query=%C0%CE%BC%C1%BC%C7&x=14&y=30

 

 

다음의 실시간 검색

http://search.daum.net/search?w=dir&m=sch_realtime&req=tab&q=%C0%CE%BC%C1%BC%C7&lpp=11

 

네이트 검색엔진

http://search.nate.com/search/all.html?q=%C0%CE%BC%C1%BC%C7&csn=0&z=A&tq=&rq=&nq=&sg=&si=25&asn=001200368

 

 

 

구글의 실시간 검색

 

 

규모 있는 실시간검색엔진들은 트위터를 기반으로 하여 자사의 유사 서비스도 함께 제공하고 서치하여 노출하고 있다. 특히 네이버의 경우 자사 컨텐츠를 중심으로 하여 카페,지식인,미투데이등의 글을 노출하고 있다.

여기서 의미있는 검색엔진은 구글이다. 구글의 경우 검색어에 근거하여 트위터를 검색하여 노출하며 아울러 막대그래프를 통하여 시각적으로 트위터에서 회자되는 있는 검색어를 보여주고 있다.

 

전문검색엔진

 

전문검색엔진으로는 트윗트렌드와 다봇을 들 수 있다

트윗트렌드의 경우 관련 검색어를 입력하여 서치하면 관련 트윗을 시간순으로 펼쳐 보여준다.

 

 

또하나의 전문검색엔진인 다봇은 다른 그 어떠한 엔진보다 강력한 기능을 제공한다.

비교검색 및 검색어에 따른 검색량등을 수치적으로 보여준다. 기간별 검색기능을 통하여

특정검색어에 대한 정보제공과 아울러 바이오 검색등을 통한 트위터의 부가기능 검색 또한 가능하도록 되어 있다.

 

 

 

위의 데이터를 보면 7 21일 개봉한 인셉션이 그 개봉주를 지나서 26일부터 2만회 이상의 트윗트 발생한 것을 알수 있다. 주말 관람객들의 월요일 구전이 지대하게 많이 발생하며 여기서 긍정적인 소문들(그날의 트윗내용)을 보면 대락적인 영화의 성패를 가늠할 수있다. 아울러 트윗의 내용을 보면 긍정적인 트윗의 내용이 대부분임을 눈으로 확인 할 수 있다.

 

이렇게 실시간 검색을 통하여 특정 키워드에 대한 정량적이고 정성적인 분석을 행할 수 있다. 구전에 대한 실체를 우리는 실시간검색을 통해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는 놀라운 경험을 이제는 가능하다. 물론 현재는 트위터에 제한되어 있지만, 국산 마이크로 블로깅 서비스들이 API를 공개하면 좀더 종합적인 판단이 가능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전문적인 분석 사이트

 

이 본문은 사이트(http://www.joodink.com)의 글인 멘션모니터링 및 정량적 분석툴 10가지유용한 무료 트위터 브랜드 모니터링 툴 (2) : 정성적 분석 툴 5가지을 참조 및 인용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멘션모니터링 및 정량적 분석툴 10가지

Twitter Search (http://search.twitter.com/)

훗스위트(http://hootsuite.com/)

Tweetstats(http://tweetstats.com/)

Tweetgrade(http://www.twittergrader.com/)

Tweetvolume(http://tweetvolume.com/)한글 입력가능

Tweetanalyzer(http://twitteranalyzer.com/)

Backtweet(http://backtweets.com/)

Topsy(http://topsy.com/) 한글서치 가능

Tweetbeep(http://tweetbeep.com/)

Twazzup(http://www.twazzup.com/)한글서치 가능

 

위에 열거된 사이트는 한번씩 방문하여 사용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그중에서 한글 서치가 가능한 사이트 몇 개를 추천해 본다.

 

Tweetvolume(http://tweetvolume.com/)

 

 

특정키워드를 3개를 넣고 한눈에 정량적으로 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방송3사의 수목드라마의 제목을 넣어봤는데 트윗에 회자되는 순위로는 구미호>김탁구>장난스런키스 순이다.

트윗에 회자되는 것과 시청률에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  2010 9 1일 시청률을 살펴보니 김탁구>>>>넘사벽>>>>>구미호 >>>장난스런 키스  순이었다. 꼭 트윗 언급된것과 시청률은 비례하는 것은 아닌가 보다.

 

그래서

 

Topsy(http://topsy.com/) 한글서치 가능

 

위 사이트를 통하여 검색을 해보았다 역시 트윗데이터는 구미호가 근소하게 앞선다

트윗을 주로 사용하는 층에 구미호는 어필하고 있는듯 하다는 심증을 가지고 이 추적은 끝내려 한다. 상기의 사이트는 정량적인 분석이 아주 용이하도록 왼쪽 측면에 데이터를 일목요연하게 보여준다.

 

 

 

 

 

 

 

 

위의 검색 결과는 인셉션의 트윗 수를 보여주고 있다. 트윗의 수를 보면 누적 트윗수가 4만 천개로 방송3사의 드라마 트윗수를 합한 것 보다 월등히 많다. 트윗을 즐기는 자는 영화도 좋아한다.

영화를 즐기는 세대들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트위터 이다라는 다소 비약적인 결론을 도출해 본다.

 

그리고

정성적인 분석툴을 보면

 

Tweetfeel(http://www.tweetfeel.com/)

상기사이트는 한글검색을 지원하지 않고 있다. 트윗필은 특정 검색어를 검색하여

좋고 싫음에 대한 것을 이모티콘으로 표현하여 보여주고 있다.

 

 

Tweetsentiment (http://www.twittersentiment.appspot.com/)

 

 

한글 지원이 되지 않아 아쉽기는 하지만 가장 직관적으로 검색어에 따른 긍정적인가 부정적인가를 명확히 보여준다.

아래사이트들도 한번씩 들어가 보길 권한다.

Twendz.(http://twendz.waggeneredstrom.com/)

Socialmention(http://www.socialmention.com/)

Twit(http://twitrratr.com/)

 

사실 온라인상에서 평판관리는 그 어떠한 기업과 업체도 소홀히 할 수 없을 것이다. 이러한 SNS툴을 통한 개인간의 대화속에서 나오는 제품과 업체를 이제는 고스란히 드러나게 되어 있고 이러한 평판들을 쉽게 찾을 수 있는 상황이 되면, 기업들의 마케팅 제반활동도 중요하겠지만,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의 본질에 더욱 충실히 해야 하는 시대가 될 것 같다.

또한 현재는 트위터라는 서비스에 치우쳐 데이터마이닝이 되고 있지만, 각 개별서비스의 오픈된 소스를 통하여 다양한 루트에서 제품과 브랜드에 대한 구전을 확인하게 될 가능성이 점점 농후 해질 것이다. 이러한 시대를 우리는 대비해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이제 구전이 눈으로 보여지기 때문이다.

 

 

 

SNS의 활용-트위터를 중심으로

 

트위터는 공개된 API를 통하여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들이 많이 있다

현재 한국어 서비스가 공식적으로 제공되고 있지 않고 있는 트위터는 그 생소한 기능으로 인해

한국어 제공사이트인 트윗케이알, 그리고 한국적인 온라인 문화적 특성을 반영한 트윗애드온, 그리고 PC기반 프로그램, 모바일용 어플등 여러가지 서비스들이 있다.

 

여러 서비스중에서 트윗애드온(http://www.twitaddons.com)을 중심으로 관계맺기를 해보도록 하자

트윗애드온은 취미와 관심분야가 같은 트위터 이용자들을 위한 커뮤니티 서비스라 볼 수 있다

트윗애드온에서는 주로 무슨무슨 당 이라고 표현한다.

 

 

트윗애드온에서 한국트위터모임 메뉴를 클릭하면 신규로 생성된 모임들을 확인할 수 있다

그중에서 관심분야를 찾아서 당가입을 할 수 도 있고, 아니면 회원수가 많고 회원활동이 활발한 모임등을 찾아서도 할 수 있다.

 

 

 

 

많은 회원수로 검색해본 당리스트 이다. 솔로당이 당원수로 2등이다 역시 솔로는 외롭지 않다.

, 이 가운데 또는 관심분야 한곳을 정해서 가입하자. 그리고 가입인사도 나누고 먼저 멘션보내고 커뮤니티 활동을 해보자.